학교특색
학교특색 대체텍스트
중점 교육활동
1. 마음·생각·꿈 쑥쑥 “NURI 통합 프로젝트 교육”
목적 : 대병 두루 NURI 교육 기본 철학과 핵심역량에 적합한 주제 재검토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
- 배움
- 주제선정>주제이해
- 체험
- (체험전) 자료수집
- (체험중) 교내, 교외에서의 체험활동/ 교육기부를 활용한 체험활동 / 협력적 과제 해경
- (체험후) 정리 및 보고서 작성
- 실천
- (내면화 1) 결과 공유 및느낌 나누기
- (내면화 2) 표현활동 및 생활속에서의 실천
2. 논리적 사고력 쑥쑥 “SW 교육”
목적 : 논리적 사고력 향상, 한 발 앞선 SW교육의 적용
- 준비기 2015 - 01
- SW융합교육 기반 마련
- 도약기 2015 - 02
- SW융합교육 실천/개선
- 발전기 2015 - 03
- SW융합교육 학교 정착
- 선도기 2015 - 04
- SW융합교육 일반화
-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SW교육
- -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, SW교육 활성화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·운영
- - 학급별 프로젝트 교육과정 편성·운영(SW융합교육, STEAM, 프로젝트학습 등)
SW 소양 교육
SW 전문가 교육(SW 경연대회 참가)
중점 교육활동
1. 행복한 하루의 시작 “성찰 NURI”
목적 :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감정 상태를 살피고 조절함으로써 바람직한 교육관계를 형성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함으로써 바른인성을 가진 대병 어린이를 기르고자 함.
- 살핌 단계
- 아침에 등교하여 교실에 들어오면 “e-살핌”판에 자신의 감정을 체크한다.
- 생각 단계
- 하루 일과를 마치면서 자신의 감정 변화를 되돌아보면서 하루생활을 반성한다.
- 조절 단계
- 학교생활 중에 감정의 변화가 생긴 경우 “e-성찰”을 통해 감정을 조절, 관리한다.
자기감정 관리 및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‘엠웨이브’ 활용
2. 행복한 어울림 “다락방”, “누리길따라”
목적 : 소규모 학교의 특성을 살려 전교생이 함께 함으로써 공동체 활동 기회 확대, 협력과 소통의 문화 형성
다락방
- - 무학년활동으로 전교생이 함께 참여(무학년 7모둠으로 편성)
- - 매주 1회 정지적으로 운영, 꿈키움 교실과 연계 운영
- - 창의적체험활동 4개 영역이 서로 연계될 수 있도록 통합 운영
누리길따라
- - 활동 낸용에 따라 숲길, 물길, 골목길로 구분
- - 하교 밖에서 하는 무학년 체험활동으로 전교생이 함께 참여
- - 다락방 모둠 활용